사랑니  /  충치  /  시린이  /  입냄새  /  담배와 치아  /  치아에 좋은 음식  /  잘못된 치과 상식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한데 치과에서 치료되어야 할 구강적 원인과 메디칼의사 에게 치료받아야 할 전신적 원인(소화기 또는 호흡기 계통의 질환, 축농증, 편도선염, 당뇨병)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일반적이고 흔히 입냄새의 원인은 구강적 원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구강과 관련된 입냄새의 원인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치로 인해 손상 받은 치아의 냄새

2) 잇몸질환으로 인한 염증에 의한 냄새

3) 치아나 잇몸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에 의한 냄새

4) 틀니나 기타 보철물에 대한 위생관리 소홀로 인한 냄새

5) 흡연, 자극적인 음식(마늘, 파)이나 음료(술, 커피 등)에 의한 냄새

불쾌한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는 프라그입니다.

프라그란 치아의 표면 및 혓바닥에 세균들이 달라붙은 덩어리로 불쾌한 냄새가 나며 매일 식후 잇솔질로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프라그가 경화되어 치아에 단단하게 부착되는 치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으며 잇몸질환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이때는 치과의사나 치위생사가 시행하는 치석제거술(스케일링) 에 의해서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1) 음식물 섭취 후 정확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합시다.

2) 입냄새 없는 상쾌한 생활을 위해 치아 뿐 아니라 혀, 입천정 등의 잇솔 질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