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  충치  /  시린이  /  입냄새  /  담배와 치아  /  치아에 좋은 음식  /  잘못된 치과 상식

 

1. 사랑니가 없는 사람도 있나요?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만 17세부터 21세 사이에 나오게 되는데 현재 퇴화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없는 사람도 있고 형태나 위치의 차이가 다양합니다.

뼈 속에 매복된 경우에는 해부학적으로 아래쪽에 중요한 혈관과 신경이 있으므로 일단 염증이 발생되면 주위의 근막을 통해 염증이 쉽게 확산되고 통증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2. 심하게 아픈데 언제 뽑을까요?

대개 사랑니는 바로 앞 어금니 뒤에 걸려 더 이상 나오지 못하고 중요한 앞 어금니를 썩게 하거나 음식물 찌꺼기가 닦이지 않음으로써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염증이 일단 발생되면 근막을 통하여 퍼져 나가 주위의 잇몸이 붓거나 통증을 수반하며 농양(고름)이 나오게 되고 입을 벌리기가 힘들고 음식을 삼키기가 매우 불편하게 합니다.

이런 증상은 그 원인 치아인 사랑니가 존재하는 한 또 재발되므로 상태가 완화되었을 때 발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가 잇몸 밖으로 노출이 되지 않은 경우는 잇몸을 절개할 수도 있고 뼛속에 들어오는 경우는 뼈를 약간 갈아낼 수도 있으며 사랑니가 누워있거나 뿌리가 심하게 휘었을 경우는 치아를 잘라서 뽑을 수가 있으므로 발치시간이 길어지나 당황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마취하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므로 통증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3. 발치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일반적으로 좀 붓고 마취가 풀린 후 약간의 통증을 동반하며 미세한 출혈이 생길 수도 있지만 발치 후 주의사항만 잘 지키시면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없어지므로 걱정하지 마십시오.

발치 다음날은 반드시 병원에 나오셔서 소독도 받으시고 발치 부위의 이상 유무도 검사 받아야 합니다. 발치 후 발치 부위를 제외한 다른 부위는 반드시 칫솔질을 하시고, 발치부위에는 위해서는 구강청정제나 소금물로 물양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부위를 꿰맨 경우는 5-7일 후에 실밥을 제거하게 됩니다. 사랑니가 앞니에 걸려 있었던 경우는 발치 후 앞니가 다소 시릴 수도 있지만 발치한 자리가 아물면 대부분 없어지게 됩니다.
사랑니에 의해 앞니가 충치가 되었을 때는 발치한 자리가 아문 후 반드시 충치치료를 받아 더 이상의 고통을 피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방침  |  찾아 오시는길